top of page

태국여행시 주의사항

▣도박과 내기 게임 등으로 유인하여 사기 치는 행위
여러분들에게 친절하게 다가와 도박과 내기 게임 등을 하도록 유도하는 사람들 혹은 범죄자들을 조심하십시오. 그 꾐에 넘어가 초반에는 아마 여러분들이 게임에서 이길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여러분들의 수중에 있던 모든 돈을 다 잃고, 빚을 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관광객들이 많이 몰리는 Siam Square (싸얌 스퀘어), Siam Paragon (싸얌 파라곤), Central World Plaza (쎈트럴 월드 플라자), Amarin Plaza (아마린 플라자), Sukhumvit Robinson (쑤쿰윗 로빈싼) 등과 같은 대형 쇼핑센터나 방콕의 유명 관광지에 많으며 일반 관광객들과 같이 보이므로 각별한 주의를 요합니다.

 

▣태국 입국시 담배와 주류반입 유의사항
-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담배와 주류는 모두 구매관련제한법규가 있는 물품들입니다!
- 주류: 면세점을 이용하는 모든 태국 입국 외국인들은 1리터 이상의 주류는 반입 불가능합니다.
1리터 이상의 주류를 반입하다 발각되는 경우 주류 압수와 더불어 구매 가격의 2배의 벌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 담배: 태국을 입국하는 모든 외국인들은 담배 200개피 (1보루) - 다른 종류의 담배(tobacco)제품은 250g 미만, 일반담배와 살담배(tobacco)를 같이 구매할 경우 총 제품의 중량이 250g 미만이여야 함 - 만이 면세 대상 반입 허용 가능합니다.

 

200개비 (1보루) 를 초과하는 양의 담배를 반입하다 적발되면 구매한 모든 담배의 압수와 더불어 태국 세관에서 규정한 세율을 적용하여 1보루당 최소 10배, 최대 15배까지 벌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 주의사항!
 태국을 함께 입국하는 일행과 담배나 주류 등을 한 개의 쇼핑백에 담는 것 역시 용납되지 않습니다.
가령 5명의 일행이 5보루의 담배를 사서 한 개의 쇼핑백에 담는 것은 역시 법에 위반됩니다.
(각각 따로따로 영수증이 있어도 마찬가지입니다)

 태국 세관 단속은 공항세관 뿐만 아니라 공항내외 어느 곳이든 불시에 단속할 수 있으므로 담배/주류를 반입하시는 여행객 분들은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공항을 떠나시기 전까지는 반드시 1인 반입 허용량(담배 1보루-200개피 / 주류 1리터 미만의 주류)만 소지 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공항 세관 통과 후 담배/주류를 일행 분들 것과 한곳에 같이 넣어 이동하시는 경우에도 불시단속 대상이 될 수 있으며, 벌금을 부과할 수 있습니다.

 

▣여행할 때
1.국영 버스터미널에서만 탑승권을 구매하십시오.
2.여행시 귀중품을 항상 갖고 다니십시오.
3.그러나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곳이 있으면 귀중품은 갖고 다니기 보다 맡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4.낯선 사람이 준 음식/음료를(특히 국영이 아닌 버스 내에서) 받아 드시지 마십시오.
5.태국에서는 마약이나 도박이 불법이므로 반드시 피하십시오.
6.낯선 사람의 물건을 맡아 주지 마십시오.
7.낯선 사람과 어울리지 마십시오. 특히 친절히 도와주는 척하면서 다른 낯선 사람들에게 소개해 물품을 사게끔 권유하는 사람을 조심하십시오.
8.믿음직하지 못한 호텔이나 숙소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이런 사람 조심하기
외국어가 능통하고 겉으로는 믿음직스러워 보이는 사람으로 당신에게 접근하여 관광지로 안내를 해 주겠다고 하면서 결국 보석 가게로 데리고 갑니다. 보석 가게에서는 현재 외국관광객을 맞이하여 대 할인 판매하는 중이다, 보석이 마음에 안 들면 언제든지 반품이 가능하다 하면서 굉장히 친절하게 판매하지만 이런 가게는 거의 사기를 치는 곳이므로 물건을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보석/ 귀중품
1.길거리에 다니는 안내원, 택시나 뚝뚝 기사를 반드시 조심하십시오. 특히 외국관광객들에게 접근하여 보증서가 있는 보석을 싸게 사게 해주겠다 등 사기를 치는 사람들.
2.국가에서 운영하는 보석 전문점이라는 말에 속지 마십시오. 태국정부는 면세점 이외에의 보석가게나 쇼핑센터와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3.태국 명절이라 대 할인판매 중이라고 하는 가게를 조심하십시오.
4.신용카드를 받지 않는 가게를 사용하지 마시고, 특히 보석가게에 가서 카드로 결재를 한 다음 보석으로 바꾸어 주는 가게를 조심하십시오.
5.보험료나 세금을 면제한 후, 보석을 국제 우편으로 보내주겠다는 가게를 주의하십시오. 대부분 보내 주는 보석은 가짜입니다.
6.반품이 가능하거나 당신 나라의 태국대사관 또는 해외 대리점에서 물품을 교환하여 주겠다고 하여도 믿지 마십시오.
7.의심이 가는 가게이긴 하지만 그래도 구매하실 의사가 있으면 관광경찰(1155 –태국 내에서)에 연락하십시오.
8.반품이 가능하다면서 반품을 안 해주거나 태국 공무원들과 관계 있는 가계일 경우는 소비자 보호센터(1166 또는 02-281-4540 태국 내에서)로 즉시 연락하여 주십시오.
9.보석을 구입할 때 반드시 품질보증서를 확인하고 구입하십시오.
10.가격표가 부착되지 않은 가게에서 구매하지 마십시오.
11.본인이 관광경찰이나 태국관광청 직원이라고 해도 믿지 마시고 반드시 신분증을 확인하거나 소속기관에 확인하십시오.
12.물품이 마음에 안 들면 추후 해외 대리점에서 언제든지 반품이나 교환해 주겠다는 가게를 주의하십시오.

 

▣태국을 입국하는 외국인들이 알아두어야 할 사항
녹색 표지판 통로는 세관에 신고할 물품이 없는 사람들이 나가는 통로입니다.
태국 세관에서는 입국자들의 편의를 위해 모든 입국자들을 검사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국제적 관행에 따르는 위급한 상황이나 위기 관리를 위해 몇몇 입국자들에게 검사를 행할 수 있습니다.
검사가 진행될 때 입국자들은 세관원들의 지시에 맞게 따라주셔야 합니다.

*관광경찰
1155 (태국 내 전화번호)
www.tourist.police.go.th
이메일 tourist@police.go.th

◎ 방콕공항에서 시내나 그 외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때에는 공식적으로 인정된 교통수단(리무진, 택시, 버스 등)을 이용하기를 권한다. 정보는 공항내 입국자홀_Passenger Arrival Hall에 자리한 교통서비스안내센터_Transport Service Counter에 가면 얻을 수 있다.

 

◎ 숙소에 관한 문의는 공항내 입국자홀_Passenger Arrival Hall의 예약센터, 태국호텔협회(www.thaihotels.org)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가이드를 자처하며 요구하지 않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상한 사람을 경계한다. 공식적인허가를 받은 여행사 소속의 가이드나 투어를 이용하면 된다. 좀더 많은 정보는 태국여행사협회 카운터에서 문의할 수 있다.

 

◎ 일반적인 관광정보는 공항내 입국자홀_Passenger Arrival Hall에 있는 태국정부관광청 카운터(08:00~24:00, 02-504-2701~3), 태국정부관광청 인터넷웹사이트(www.tourismthailand.org, www.visitthailand.or.kr), 콜센터 1672(08:00~20:00, 영어가능)로 문의하면 된다.

   ※태국정부관광청은 여행사가 아닌 정부기관이라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 태국어를 할 줄 몰라도 여행이 가능하다. 투숙하고 있는 호텔의 택시서비스를 이용하면 언어에 대한 부담감을 줄일 수 있다. 호텔 관계자에게 목적지를 태국어로 써 줄 것을 부탁한다. 머무르고 있는 호텔의 주소도 함께 부탁하여 이것을 택시운전사에게 보여주면 되는 것이다.
더불어 방콕의 지상철(BTS)과 지하철(MRT)을 이용한다면 빠르고 편리하게 여러분들의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다.

 

◎ 여행자들은 개인과 물품의 안전을 위해 상식적인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서 사람들이 많은 장소에서 돈이나 보석 같은 것을 펼쳐보이는 것을 말한다.

 

◎ 태국에 얼마를 머무르던 간에 갑작스러운 상황을 대비해 주태국한국대사관(23 Thiam-Ruammit Road, Ratchada pisspisek, Huay-Kwang, Bangkok 10320, 02-247-7537~39)의 위치와 연락처를 정확히 알아두는 것이 필요하다. 분실이나 도난을 대비해 여권용 사진을 여분으로 가지고 있는 것도 좋다.

 

◎ 태국에서는 마약과 관련된 그 어떤 형벌도 엄격하다. 절대로 마약과 관련된 일에 연루되지 말아야 한다.


 ◎ 여행자들은 안전과 관련해 어떤 도움이 필요하거나 비윤리적인 사고를 당했다거나 그 어떤 관광과 관련된 일들은 관광경찰에 문의하십시오. 전화1155.

◎ 발로 사람이나 물건을 가리키는 행동
이는 태국 내에서 무척 무례한 행동으로, 태국 사람들은 특히 머리를 쓰다듬는 것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친밀함을 표하는 행동이라도 삼가는 것이 좋다. 고의건 아니건 상대방의 머리를 건드리게 되었다면 즉시 사과 해야 한다.

 

◎ 필요 이상으로 상대방을 오래 쳐다보는 행동
이도 역시 무례한 행동으로, 때로는 싸움을 거는 행동으로 받아들여질 수도 있습니다.

 

◎ 태국사람의 집에 들어갈 때
우리나라와 같이 실내에 들어갈 때에는 신발을 벗어야 한다.


◎ 태국에서의 불상
태국 내의 모든 불상은 크든지 작든지, 또 오래된 것이든 새 것이든 모두 신성한 것이다. 이는 국교인 불교에 대한 태국인들의 깊은 신앙심이 반영된 것으로, 누구든지 사진을 찍기 위해 불상에 올라간다거나 불경스러운 행동을 해서는 절대 안된다. 

◎ 태국의 왕실
태국은 군주제 국가로 태국의 왕실은 국민들의 존경을 받고 있다. 관광객들은 무심코 왕실을 모독하는 행동이나 말을 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 태국에서의 공공 예절
태국인들은 공공연한 장소에서 하찮은 입씨름이나 고함 지르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도 기억해 둘 필요가 있다. 만일 공공장소에서 이러한 행위를 벌인다면 가장 몰상식한 사람이라는 이야기를 들을 수도 있다. 또한 태국인들에게 공공장소에서 남녀간의 애정표현은 바람직 한 행동이 아니므로 조심해야 한다.


◎ 태국에서의 인사예절
태국 사람들은 서로 인사를 할 때 악수를 하는 것이 아니라, 기도하는 자세와 같이 양 손바닥을 합장한 자세로 "Wai"라는 말과 함께 목례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손 아랫 사람이 윗사람에게 먼저 하고 손윗사람은 같은 자세로 이에 응답하는 것이 예의 바른 행동이다.

 

◎ 태국에서의 상대방에 대한 호칭
태국에선 '성'으로 타인을 호칭하는 대신 "쿤, Khun(Mr. Ms. Mrs.)의 앞에 넣어 이름을 부른다.
이는 상대에 대한 존경의 의미를 포함하는 말로, 본인의 이름으로 불리었더라도 상대방을 무례하다고 할 필요는 없다.


◎ 물건을 건네줄 때
태국에서는 타인에게 물건을 건네줄 때 왼손은 사용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태국에서 왼손은 화장실에서 사용하는 손이기 때문이다. 


◎ 태국에서 통용되는 단위
태국 내에서 무게와 거리 측정의 단위로는 미터법이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렇지만 기억해 두어야 할 중요한 차이점이 몇가지 있는데, 금, 은, 장신구의 무게를 측정하는 기본단위는 태국 화폐와 같이 바트이다. 예를 들어 1바트는 15g에 해당되고, 텔(tael)의 2/5이며, 4살루엥(salueng)으로 나뉜다.
또한 태국은 고유의 면적 단위가 있는데, 그 가장 기본 단위는 라이(rai)로 0.16헥타르나 1600평방m에 해당하는 것이다. 1라이는 400평방와(wa)이고, 1와는 2m이다.

bottom of page